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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뉴로하모니 연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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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뉴로하모니 청각장애아 16명 실시 스트레스 저항상승
작성자 뉴로하모니 (ip:)
  • 작성일 2021-08-31 16:5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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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 장애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g on the hearing impairments Student about Resistance Stress


- 저자 : 백기자

- 소속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전공

- 학술지정보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KCI 2010 11권, 9호 3318p ~ 3324p ISSN 1975-4701

- 발행정보 :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

- 초록 : 본 연구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하였다. 


뇌파 측정 후 뉴로소프트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 색칠하기로 휴식, 주의력, 집중력을 각기 1분씩 측정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분석하였다. 피검자가 피드백한 뇌파 중 상대적 비율이 가장 적은 주파수가 피검자의 훈련모드가 된다. 훈련장소는 A청 각장애인학교 훈련실, 1회 훈련시간은 40분이었으며 일 주일에 최소 2회로 방학을 제외한 8개월 정도 훈련을 실시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육체적 스트레스), 산만도(정신적 스트레스)의 비교는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항스트레스(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긴장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긴장도(좌 우)와 산만도(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각장애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적인 중재임이 검증되었다.



3.3 연구도구의 구성 및 진행방법

뉴로하모니를 컴퓨터와 연결하고, 풀을 사용하지 않고 전전두엽(prefrontal lobe) 부위에 전극의 위치가 10-20 system의 좌측 FP₁, 가운데 FPz, 우측 FP₂에 안착되도록 제조된 헤드밴드를 이마에 고정하고 좌측 FP과 우측 FP에서 동시에 뇌파 를 측정하였으며, 귓불을 기준 전극(ground electrode)으로 사용하였다.


한편, 한국정신과학연구소(Neurofeedback System,Braintech Corp., Korea)에서 개발한 뉴로하모니 2channel system은 귓 볼 전극을 한개 사용하고 있다. 이 뉴로피드백 기기는 뇌파측정 연구에서 가장 권위 있는 Grass Neurodata Amplifier System(U.S.A.)와 비교하여좌, 우 알파, 베타, 세타파 값에 대한 상관계수가 .916(p<.001)으로 나타나 신뢰성이 입증된 바 있다[13]. 뇌훈련 개별화 지도안은 표 5과 같다. 지도안은 사전 사후 행정적인 절차를 마쳤다.


[13] 김용진, “학습활동의 뇌파분석에 기초한 두뇌순환학습 모형의 개발과 과학학습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 뉴로하모니M 뉴로소프트 숟가락 구부리기 훈련 


▲ 뉴로하모니M 뉴로소프트 활쏘기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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